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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(Software Life Cycle)
-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, 운용,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
-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 활동 그리고 활동의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
- 대표적인 생명 주기 모형
- 폭포수 모형
- 프로토타입 모형
- 나선형 모형
- 애자일 모형
- 폭포수 모형(Waterfall Model)
-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 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
-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
-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
- 모형을 적용한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음
-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함
- 프로토타입 모형(Prototype Model, 원형 모형)
-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(Prototype)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
- 견본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
- 나선형 모형(Spiral Model, 점진적 모형)
-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개발하는 모형
- 보헴(Boehm)이 제안
-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의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
-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음
-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음
- 4가지 주요 활동
- 계획 수립 → 위험 분석 → 개발 및 검증 → 고객 평가
- 애자일 모형(Agile Model)
-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
-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
- 폭포수 모형과 대조적
-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
- 대표적인 개발 모형
- 스크럼(Scrum)
- XP(eXtreme Programming)
- 칸반(Kanban)
- Lean
- 기능 중심 개발(FDD; Feature Driven Development)
-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
-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
-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
-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
-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
- 소프트웨어 공학(SE; Software Engineering)
-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
- 여러 가지 방법론과 도구, 관리 기법들을 통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함
-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
-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
-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
-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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