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rt in Computer(컴퓨터 관련)

[정보처리기사] XP(eXtreme Programming) 기법

파랑삐약이/Blue Piyaks 2023. 8. 20.
반응형
  1. XP(eXtreme Programming)
    •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
    •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이 목적
    •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
    • XP의 5가지 핵심 가치
      • 의사소통(Communication)
      • 단순성(Simplicity)
      • 용기(Courage)
      • 존중(Respect)
      • 피드백(Feedback)
  2. XP 개발 프로세스
    • 릴리즈 계획 수립 (Release Planning)
      •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것
      •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 함
    • 이터레이션 (Iteration, 주기)
      •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, 보통 1~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
    • 승인 검사 (Acceptance test, 인수 테스트)
      •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
    • 소규모 릴리즈 (Small Release)
      •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릴리즈의 규모를 축소한 것
  3. XP의 주요 실천 방법 (Practice)
    • Pair Programming (짝 프로그래밍)
      •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
    • Collective Ownership (공동 코드 소유)
      •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
    • Test-Driven Development (테스트 주도 개발)
      •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
      •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(구조, 프레임워크)를 사용
    • Whole Team (전체 팀)
      •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(고객 포함)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짐
    • Continuous Integration (계속적인 통합)
      •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
    • Refactoring(리팩토링)
      •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
      • 목적 :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
    • Small Releases (소규모 릴리즈)
      •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
반응형

댓글